먹는게 남는거다!

Mi Band 2로 안드로이드폰 잠금 해제 (Smart Lock)

장난감

스마트폰 보안을 위해 화면 잠금 해제시 패턴을 입력하거나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설정한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 역시 보안을 위해 잠금해제 패턴을 지정해 사용하지만 핸드폰을 수시로 보기 때문에 패턴 입력하는 것도 은근 귀찮아 방법을 찾던 중 Smart Lock 기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Smart Lock은 안드로이드 OS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 비밀번호나 패턴 입력 없이 화면 잠금 해제를 합니다.

     1. 미밴드나 블루투스 이어폰 같은 블루투스 기기 등이 폰과 연결되어 있을 때
     2. 집, 회사 등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장소에 있을 때
     3. 신뢰할 수 있는 음성... 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클릭이 안되었습니다.
     4. 스마트폰을 들고 있거나 작동하고 있을 때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설정" -> "보안" -> "화면 잠금 해제" 메뉴에 들어가면 Smart Lock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Mi Band 2로 Smart Lock 기능을 이용하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Mi Band 2를 이용해서 Smart Lock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 
우선 Mi Fit 앱을 실행 시키고 위와 같이 스마트폰이 Mi Band 2를 찾을 수 있게 설정을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설정" -> "블루투스" 메뉴에 들어가 블루투스를 활성화 시키고 Mi Band 2가 검색 되기를 기다립니다.







하지만 아무리 기다려도 Mi Band 2가 검색 되지 않는 분도 있을 겁니다.

제가 그런 경우였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Mi Band 2를 인식하지 못 하여 구글링을 하던 중 nRF Master Control Panel (BLE) 이라는 블루투스 관련 앱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모르지만 구글링으로 찾은 결과에 따르면 이 앱을 사용하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nRF Master Control Panel (BLE) 앱을 실행합니다.
기본 튜토리얼이 끝나고 SCANNER 탭 우측 상단의 "SCAN"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린 후, 

위의 그림처럼 MI Band 2 항목이 생기면 "CONN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CONNECT" 버튼이 "OPEN TAB"으로 변경되면 클릭합니다.





"OPEN TAB"을 누른 후, 화면이 바뀌면 우측 상단의 "..." 버튼을 누른 후, "BOND" 메뉴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Mi Band 2와 스마트폰이 연결 되었다는 알림이 오면 클릭합니다.




Smart Lock 설정 화면이 뜨면 우측 하단의 "신뢰할 수 있는 기기로 추가"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MI Band 2 - 연결됨"이 나타나면 끝입니다.

가끔 Mi Band 2와 연결이 끊겨서 패턴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지만 Mi Fit 앱을 실행시키면 다시 연결이 됩니다.